우리가 보고 믿는 것 다 진실일까 [1]

The Creative Navigator’s Compass on Memory and Perception

-and How We Know which Way We Are Facing

기억과 자각에 작용하는 창의적인 나침반

by Nicky Clayton & Clive Wilkins

– BPS ‘The Psychologist’ April 2017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보는 것이 정확한 현실이라고 믿습니다

위대한 속임수 역시 이러한 거짓된 생각에서부터 시작하는데요

1986년에 기획된 한 광고에도 인간 생각과 행동의

불확실성에 관한 내용이 다루어집니다

1986 The Guardian ‘Point of View’ Commercial

The Guardian 이라는 신문사의 광고 ‘관점/견해’라는 영상은

하나의 상황을 여러 관점에서 보여주는데요

한 관점에서 보여지는 흑백영상은 각각 6초씩 지속이 됩니다

첫번째 관점은 한 남자가 뛰어가는 장면만을 보여줍니다

두번째 관점에서는 그 남자가 고의적이고 공격적으로

한 늙은 남자와 충돌을 하려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마지막 관점은 건설 현장에서 쓰이는 시멘트와 비슷한

 재료가 늙은 남자 바로 위에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 장명에 대한 각각의 다른 관점들이 차근차근 보여지고 남자가 늙은 남자를

 떨어지는 재료들로부터 구하려는 ‘진실’이 영상 마지막에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 마지막 장면에 덧붙여진 나래이션

“한 관점으로부터 바라본 하나의 사건은 하나의 인상으로 각인되어버린다

또한 다른 관점에서 같은 사건은 또다른 인상을 심어준다 하지만 오직 

전체를 바라볼 때 비로소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를 완전하게 이해할 수 있다” 

The Guardian 이라는 신문사는 객관성을 중시하는

그 신문사의 가치를 강조하기 위해 이 광고를 기획하였으며

매사 주관적인 성격의 경험에 의심을 품고 소비자의 자각과

기억 그리고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에 영향을 최소화하려 했습니다

결국 우리의 경험들은 매우 주관적이라는 말인데요

이러한 경험들은 우리가 과거를 기억하고 현재를 바라보며

 미래를 예측하는 과정과 방법에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의 생각 속에만 존재하는 가상을 시각화하는 데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

우리의 자각과 기억들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어떠한 사실적인 형상도 아니죠

현재의 시각에 의해 언제든지 바뀔 수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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